검색어 입력폼

[현대물리] 프랙탈 차원에 대해서...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랙탈 이란 전체를 부분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부분 안에 전체을 모습을 갖는 무한단계에서의 기하적인 도형이다. 우리가 보는 것은 유한단계의 그림을 보는것이다. 자기닮음(self-similar,자기유사성)과 축소에 대한불변(independent of scale)을 갖는다.
혼돈이란 뜻을 가진 카오스(chaos)는 자연현상에서의 혼돈과 무질서에 대해 연구하는 이론이다. 카오스 이론은 단순한 수학적, 물리학적 학문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연결 지을 수 있으며 다양한 학문에 적용시켜 볼 만큼 폭이 넓은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금세기 과학의 발달로 규칙적인 자연 현상의 이해는 크게 진보되었으나, 혼돈 및 무질서의 현상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이해되지 않고, 자연의 이해에 방해가 되는 예외적이며 비정상적 성질로 소외되어 왔다. 혼돈의 예로서는 헬리콥터나 비행기날개 끝에서의 공기의 난류 현상, 담배 연기의 나선형 규칙 운동이 깨지며 생기는 불규칙적 무질서 운동, 태풍 등의 기상 현상에서 보이는 비 예측성, 주식 시장에서의 주식의 급격 한 등락, 그네의 주기 운동, 태양계의 행성 및 위성의 불규칙 궤도, 레이저의 불안정성을 들 수 있다. 최근 많은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이러한 혼돈의 무한한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그 이면에 규칙적 구조가 존재하며 이러한 구조는 다양한 자연계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