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경] 진딧물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진딧물은 조경이나 원예에 잘 없는 재료인것 같아서
혼자 갖고 있긴 아쉬워서 올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1.진딧물정의

2.진딧물의 종류
가. 조팝나무진딧물
나. 목화진딧물
다. 복숭아혹진딧물
라. 귤소리진딧물
마. 딱총나무수염진딧물
바. 소나무 진딧물류

3.방 제 법

본문내용

1.정의
분류 : 곤충강 매미목[同翅目] 진딧물과
분포지역 : 온대, 열대
서식장소 : 식물체에 기생
크기 : 몸길이 2-4mm

몸길이 2∼4 mm로 소형이며 몸빛깔은 다양하다. 초목의 줄기 ·새싹 ·잎에 모여서 살며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으므로 많은 해충이 포함된다. 몸은 매우 연약하고 제5배마디 또는 제6배마디의 등판 양 옆에 뿔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모양은 원기둥 모양 ·사다리 모양 ·고리 모양이며 뿔관이 없는 것도 있다. 배마디는 8개이고 제9배마디등판은 끝편으로 변한다. 한국에 약 360종이 알려졌으며 그 생활은 일반 곤충과는 달라서 복잡하다. 진딧물은 온대지방 원산의 곤충으로서 온대지방에서만 완전한 생활환을 볼 수 있고 열대지방에서는 단위생식으로만 번식한다.

알로 월동하고 3월 하순∼4월 상순에 부화하면 간모가 된다. 이것은 날개가 없는 암컷이며 다 자라면 알을 낳는 것이 아니라 혼자서 새끼를 낳는데 새끼들이 자라면 어미와 똑같은 날개 없는 암컷이 된다. 몇 세대를 이렇게 되풀이하여 번식하므로 숙주식물의 가지가 온통 진딧물로 덮이게 된다. 이러는 동안에 차차 날개돋친 암컷(유시충)이 생겨 분산하게 된다. 종에 따라서는 산란된 겨울숙주에서 몇 세대를 되풀이 하다가 반드시 여름숙주로 모두 옮겨가는 복숭아혹진딧물 ·목화진딧물 등이 있으며, 소나무왕진딧물 ·밤나무왕진딧물 등과 같이 단순히 동일 숙주식물로 분산하는 것도 있다.

2.진딧물의 종류
가. 조팝나무진딧물 ( Aphis citricola Van der Goot )
형태
무시충의 길이는 1.2 ~ 1.7mm로 머리는 거무스름하고 배는 황녹색이며, 밑판과 밑편은 흑색이다. 유시충은 머리와 가슴이 검고, 배는 황녹색이며, 뿔관의 밑부분과 배의 측면은 거무스름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