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문학개론] 사이버 공간의 문학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사이버공간의 문학
--시를 통해 본 사이버문학--
1. 사이버 문학이란?
2. 사이버 문학과 통신문학
3. 대안으로서 사이버문학
4. 사이버 공간에서의 작가와 독자
『 가상공간의 시 작품 감상 』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에서의 작가와 독자

사이버 문학은 기존의 작가와 독자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에 있어서의 작가와 독자의 관계는 직접적이지 않고 간접적이며 서로에 대한 영향력은 작가 --> 독자의 일방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이런 관계에서 작가는 독자의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독자는 작가의 작품 창작에 영향을 줄 수 없다. 이러한 논의는 문학비평의 존재와 연재의 경우를 들어 반박 당할 수도 있다.
우선 문학비평의 경우 이것은 작가가 작품을 모두 마친 후에 이루어 지는 것으로 작가의 창작에 영향을 주기는 힘들다.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이기에 작품에 영향을 주기는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이 전문비평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대중적이지 못하다. 지적수준이 높은 지금에 있어서는 일반독자들도 나름대로 비평을 할 수 있겠지만 작가가 그들의 비평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이러한 단점이 지금은 통신-네트워크-으로 말미암아 극복되고 있기는 하다.) 다음으로 연재의 경우 독자의 반응에 조금 더 민감하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이 독자와 작가의 연결이 직접적이지 못하다. 작가와 독자를 직접적으로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될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서로의 반응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이유로 활자문학에서 작가와 독자는 거리감이 있는 존재이다. 그러나 사이버 문학의 경우는 작가와 독자의 만남을 직접적으로 이어주고 또 서로간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더불어 작가와 독자간의 합의에 의한 창작이나 릴레이 소설이나 공동창작 등이 수월해진다. 이러한 직접적인 연결은 작가의 독자적인 상상력이 얼마간 구속하여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를 낳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