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에 대해서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II. 본 론
1. 기관 소개
2. 신지민 간사님과의 인터뷰
3. 소감문

III.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올해 우리나라의 장애인인구는 약 130만 명이라고 보건복지부에서는 밝히고 있으며 장애인의 분류도 간, 간질, 장루, 안면변형 등의 새로운 장애영역이 추가되어지면서 더 많은 장애인이 사회 안정망인 공적부조의 틀 속에 새롭게 영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보장의 영역 속에도 장애의 문제는 여러모로 소극적이며 지협적인 부분으로 취급되고 있다. 예를 들어 요즈음 들어 국민연금과 관련된 논란이 한창 붉어져 나오는 가운데 장애인이 국민연금에 가입할 경우 장애연금을 탈 수 없는 현실에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지적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장애연금은 국민연금을 가입한 이후에 가지게 되는 장애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서비스의 면에서 장애인복지를 살펴보면 재활과 관련된 장애인 사회복지 서비스에는 의료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등의 영역으로 구분되어진다. 재활의 이념과 개념 중 가장 강조되어지면서도 아쉽게 치부되는 것이 장애인 개인의 평등과 전인격적인 존중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80년대부터 우리나라의 취약 부분인 장애인의 인권과 권익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를 방문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의 중점적인 사업과 활동영역들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권문제의 현주소를 짚어봄과 동시에 이곳에서의 사회복지사들의 영역들과 본 연구소에 대한 분석, 방문을 한 조원들의 소감을 발표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