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환경] 심각해지는 빛 공해 문제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심각해지는 빛 공해 문제
지난 수십 년 동안 빛 공해는 천문학자만이 외롭게 떠들던 환경문제였다
빛공해(光害) ; 도시의 빛이 밤하늘을 밝게합니다.
잃어버린 은하수 되찾자”

본문내용

처음으로 제작된 빛 공해 지도를 보면, 세계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는 진정한 밤이 존재치 않는다. 미국인의 2/3와 유럽인의 절반은 밤하늘의 은하수의 아름다움을 보지 못한다. 통제되지 않은 인공 빛은 천문학자들의 설자리를 잃게 할지도 모른다.
이탈리아 Padua대학 Pierantonio Cinzano교수는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밤하늘은 더욱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제작한 지구의 밤 시간대 밝기를 나타낸 지도를 보이면서 “인간은 빛이 가득한 안개 속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시 거주자들은 거리의 가로등과 빌딩에서 발산되는 빛들로 인해 달과 아주 빛나는 몇몇 별들만이 존재하는 밤하늘의 풍경에 익숙해져있다. Cinazno는 이것이 산업화된 국가들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연합의 99%와 세계 인구의 2/3 정도는 오염됐다고 인식하는 기준 이상의 밤하늘을 가지는 지역에서 살고 있다. 미국인의 80%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밤하늘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데, 밤하늘을 대양의 검푸른 물보다 조금 빛난다는 검은 하늘로 정의내리고 있다.
다른 많은 종류의 오염처럼 빛에도 국경이란 존재치 않는다. 이 때문에 한 국가의 밤시간대의 밝음이 주변 국가의 별 보기를 흐리게 하고 있어 새로운 국제적 법률제정이 필요하다고 Cinzano 연구팀은 제시했다.
인적이 드물고, 한적하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