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 창의적 사고기법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창의적 사고기법의 다양한 유형과 실제 적용사례
체크리스트(스켐퍼:SCAMPER)
연상법(association)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시네틱스법(synetics)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연화법(Lotus Blossom)
마인드맵(Mind map)
육색 사고 모자
PMI
CAF
C&S
강제 결합법
AGO
APC
OPV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

본문내용

PMI
영국의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학교에서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고안한 CoRT(Cognitive Research Trust) 사고 프로그램 중에서 특히 사고의 폭을 넓히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고 있는 PMI(아이디어의 처리), CAF(모든 요인들을 고려), C&S(결말 귀추의 고려), AGO(목표의 확인), AFC(대안 탐색), OPV(타인의 견해 고려)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PMI는 Plus, Minus, Interesting의 첫 문자로, 어떤 아이디어의 좋은 점, 나쁜 점, 흥미로운 점을 찾아 기록하는 활동으로 단순히 감정에 의해 아이디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생각에 대한 탐구를 한 후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냉철한 판단을 통해 사고를 전개할 수 있다. 따라서 PMI 기법은 장면에 대한 시야를 넓혀준다.

C&S는 Consequence and Sequel의 첫 문자로 결말 귀추의 고려하기이다. 새로운 발명, 계획, 법칙, 결정은 모두 오랫동안 지속되는 결과를 지니는데 이에 관련한 학습을 할 때에는 항상 뒤에 오는 결과를 고려함으로써 보다 깊은 사고를 발전시킬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즉각적 결과, 단기적 결과(1∼5년), 중기적 결과(5∼25년), 장기적 결과(25년 이상)로 하고, 학생들의 발단 단계를 고려한다면 기간을 조정하여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C&S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넓은 범위에서 예측함으로써 사고력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