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학, 미학] 『음악미학 (제2부 : 음악미학의 역사)』 요약 정리 레포트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3년 1학기 서울대학교 '음악론 입문' 수업 과제로 제출한 것입니다.

한글 2002에서 작성한 것을 한글 97에서도 볼 수 있도록 저장하였기 때문에, 양식 면에서는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내용을 보시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목차

1. 고대
2. 4~7세기, 그리고 8~14세기 (중세)
3. 15~16세기 (르네상스)
4. 17세기
5. 18~19세기
가. 자연의 모방
나. 이태리 오페라와 프랑스 오페라에 대한 논쟁
다. 음악과 수사학
라. 철학적 미학
마. 노래를 위한 미학
바. 음악의 형이상학
사. 오페라와 드라마
아. 절대음악과 표제음악
자. 음악학자들의 음악미학
6. 20세기

본문내용

홍정수·오희숙 공저인 『음악미학』의 제2부 : 음악미학의 역사 부분은 18-19세기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20세기부터 시작하여 점차 고대로 돌아가는 역순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저자서문에 따르면, 18-19세기가 음악미학사의 중심적 시기라 집중적으로 서술한 것이며, 역순구성은 미학의 중심부분을 더 빨리 만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인과적 관계에 따라 발전적으로 나아가는 음악사를 파악하기에 바람직하지 않은 방식이라고 생각하여, 책에서는 제일 뒤에 놓인 고대부분부터 시대순서에 따라 읽고 요약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1. 고대
고대는 B.C.11~4세기에 이르는 기간을 일컫는 말로, '고전시대'라고 불리는 B.C.5~4세기가 시기적 중심이 된다. 로마시대까지 그 전통이 이어지는 고대의 중심은 단연 그리스로, 인간 중심적이고 통합예술을 추구하는 그리스 시대의 문화는 유럽의 기독교화 이후 중세기간동안 배척당하였으나 르네상스 이후, 예술의 출발점이며 나아가 예술이 지향해야 하는 이상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뮤즈, 아폴로, 디오니소스 등이 나타나는 신화에서 무지케(musike), 즉 음악을 중심으로 질서와 조화를 추구하는 통합예술의 개념이 나타나며 음악의 종교적,권능적인 기능이 나타난다. 또한 오르페오 이야기에서는 음악의 힘이 이야기 안에서 강하게 표현되어 있다.

참고 자료

홍정수, 오희숙 공저 : 『음악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