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도, 전통차] 야생차와 야생차 축제에 대한 일반적 견해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녹차에 관한 정보가 압축 되어있습니다. 이 자료로 만족하실 겁니다.

목차

서두
1. 조상들이 차를 즐겨마신 이유는
2. 정통차와 대용차
3. 차나무
4. 차의 종류
5. 차의 성분과 효능
6. 차의 정신
7. 물의 선택
8. 불의 조절
9. 차의 도구
10. 다객(茶客)
11. 중정법(中正法)
12. 감별법

본문내용

경남 하동의 야생차 축제가 여느 축제보다도 그 상징성에 있어서 내 개인에게 크게 다가오는 이유는 우리의 고유한 문화자산을 되살리고 보존한다는데 있어서 이 축제가 크게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타 축제 예를 들어 전주 세계소리축제 이천 도자기엑스포 등등도 나름대로 상업성과 문화적 마케팅에 있어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지만 이 차문화 축제는 우리의 고유한 차문화에 대해 보편성을 내제하고 있으며 야생차 축제가 일회성에서 벗어나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며 지속 발전한다면 한국의 차문화 역시 제 2의 중흥기를 맞이할 거라고 여겨진다.
또한 여기에서 벗어나 차와 관련된 산업의 시너지효과도 배가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야생차 축제로 발현된 차문화의 발전은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차 재배농가의 소득증대로 이어지며 여러 특용작물처럼 미래지향적인 소득원으로 각광받을 것이다. 더불어 한국의 다도문화는 관광산업에 있어 하나의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규방다례, 불가에서 부처님에게 공양하는 헌공다례, 제사때의 다례, 다식, 다악 등등이 있다.
이처럼 경남 하동의 야생차 축제는 야생차=하동의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고 茶관련 관광산업에 있어서 지역의 수익창출효과는 가히 크다하겠다.
축제의 내용 중 차만들기 시연행사는 일반인들이 생소하게만 여겨졌다 茶에 대해서 몸소 체험함으로 인해 차의 대중성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야생차 농가의 민박체험역시 맑은 공기와 깨끗한 환경을 요구하는 차나무의 특성상 지리산 자락에서 자연의 한 부분이 되어 심신을 재충전하는 시간도 갖고 茶생산지를 둘러보는 체험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차도구(다기) 관람 및 제작과정 등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한국차의 중흥조라고 일컬어지는 초의선사 관련 행사와 차 문학행사도 마련되어있다. 이처럼 하동 일대의 차 유적지와 생산지 그리고 차문화의 명맥을 잇고있는 여러 고찰들을 네트워크화 시켜 일대를 관광상품화 시킨다면 야생차 축제로 인해 이러한 계획에 있어 홍보효과는 가히 크다하겠다. 더 나아가서는 한`중`일의 다례시연을 통해서 문화 교류를 증대시켜 차 축제의 성격을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면 야생차 축제의 파급효과에 대한 개인적 견해는 이 정도로 하고 茶를 대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차에대해서 개괄적으로 적어볼까한다.

참고 자료

동다송/다신전
꽃술은 황금빛 노랑
지허스님의 차 이야기
다경
보성군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