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전쟁에 대하여..

등록일 2003.11.2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전통주의학파의 한국전쟁 원인론
♣스탈린의 주도설
♣소련과 중공의 공모설
♣김일성 주도와 스탈린 지원설

⊙전기 수정주의학파의 한국전쟁 원인론
♣미국의 대외정책
♣전쟁 음모설
♣중공 공모설의 반박

⊙ 후기 수정주의학파의 한국전쟁 원인론
♣한국의 상황
♣커밍스의 주장과 커밍스에 대한 비판

⊙그 밖의 학설.

⊙맺음말

본문내용

국제적으로 한국전쟁 연구는 냉전의 기원과 관련지어 연구되어져 왔다. 냉전의 기원에관한 연구는 1950년대 전통주의, 1960년대 수정주의, 1970년대 후기 수정주의를 거쳐 1980년대 새로운 연구방향의 모색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시작된 미국과 소련 사이의 냉전의 기원을 분석하는 입장에 두 갈래가 있다. 하나는 전통주의학파로 소련의 공격주의적이고 팽창주의적인 대외정책이 미국의 단호한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여기서 냉전이 확대되었다고 설명한다.
다른 하나는 전통주의학파의 분석을 수정한 수정주의학파로 그들은 냉전의 책임을 1차적 으로 미국의 제국주의적인 대외정책에서 찾는다. 미국이 소련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의 군사력과 경제력으로써 사실상 세계를 지배하려 함에 대해 소련이 불가피하게 강력히 반응함으로써 냉전이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한국전쟁의 기원을 찾음에 있어서도 이 두 학파의 기본적 시각은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 한국전쟁의 기원을 전통주의자들은 소련의 공격주의적 팽창정책에서 찾고 있고 수정주의자들은 미국의 제국주의적 정책에서 찾고 있다. 이러한 해석에서 남한이나 북한은 모두 한국전쟁의 하수인으로 여겨진다.
후기 수정주의적 시각은 냉전의 기원에 관해 전통주의와 수정주의의 종합을 표방하고 있으며, 한국전쟁과 관련하여서는 한반도 내부적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