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이슬람 각 국의 특징

등록일 2003.11.26 | 최종수정일 2017.05.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이슬람 종파
가. 메디나 학파
나. 하와리지파
다. 시아파
다. 무르지아파
라. 주류파

*이슬람 각 국의 특징과 현황
1. 아프카니스탄
2. 사우디아라비아
3. 이란
4.아랍에미리트
*이라크

본문내용

메디나 학파

이슬람이 아라비아 반도에서 나올 때는 수많은 부족은 단합시키는 연결 고리로써 작용했으나 신학적 고리는 아직 체계화되지 못하였다. 더구나 광대한 대륙의 정복과 함께 이슬람이 포교되었으나 각 지역에 이미 뿌리박고 있는 종교사상 및 전통과 부딪쳐 작용과 반작용을 거듭하였다. 특히 역사적 전통이 깊은 서아시아 지역에서는 그 지역의 특색에 영향받아 이슬람이 사상적 기초를 확립하기 시작하였다.
메디나의 우위성은 종교와 국가는 하나이며 불가분이라는 이슬람의 종교 이론 때문에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무슬림의 정치체제 위에서 종교적 정치적 권위를 누리고 있었던 초창기 칼리파 제도는 헤지라 40년대에 들어와서 그들의 권위를 지방의 군사령관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이슬람 주류의 색깔은 메니나식으로 채색되어져서 압바시아 조의 정세 속에 들어가 칼리파의 종교적 권위를 회복하려는 보탬이 되었다. 이들 메디나 학풍에 동조회는 학자들은 단순히 도덕적 지지를 신 칼리파조에 보내는 이상의 행동을 취하여 이슬람의 이단적 요소 특히 이단적인 색채를 제거하고도 또 박해하는 데도 열의를 보였고 후에는 이슬람의 신비주의적인 만인평등사상을 주장한 하와리지 등도 이단으로 취급해 박해를 가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