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철학]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미-생명 개념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는 말

2.단군신화의 철학적 의미
-단군신화의 형이상학적 의미
-단군신화의 인식론적 의미
-다군신화의 가치론적 의미

3.윤리적 근본 개념으로서 '생명'

4.단군신화의 생명 윤리관
-유기체적 생명관
-전일적 생명 윤리관

5.나오는 말

본문내용

단군신화의 형이상학적 의미

우리는 앞에서 신화의 세계를 상징의 세계로 규정하였다. 신화의 전체 내용이 하나의 상징이라면, 세부적인 요소들도 각각 특별한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신화소(mythic motifs)라고 한다. 이러한 점을 특히 철학과 관련시켜보면, 소위 철학 이전의 시대에 신화는 현실적 인간의 전체적인 세계관―우주관―을 묘사하고 있으며,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질서에 관계하고, 나아가서 우주의 생성·창조를 말해주고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신화는 세계 내지 우주의 근원을 신들의 이야기로써 풀어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로부터 비롯된다고 하는 우주의 질서와 조화는 각각의 신화소에 의해서 상징적으로 표현된다.
그렇다면 형이상학적 사유의 계기와 출발점은 이미 신화 시대에 형성된 것이 아닌가? 아리스토텔레스도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에 따르면, 개념상으로 단일성인 우주가 이미 앞선 시대의 사람들에 의해서 신앙과 신화의 형식으로 전래되어서, 전체 자연을 포괄하는 신성은 최고의 존재·본질로 간주되고, 이것이 예술, 과학, 철학에 의해서 다루어졌으며, 결국에는 그 표상 형식들이 계속 남아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