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 음악회 감상문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바로크 음악의 특징
- 통주저음
- 콘체르트 양식
- 꾸밈음 사용
- 소나타
- 대위법
- 오페라 탄생
- 오라토리오 / 칸타타

2. 요한 세바스찬 바흐
- 바흐의 생애
- 바흐의 작품 개설
- 바흐의 작품의 양식 요소

3. 칸타타 BWV 106번 / 애도가
- 칸타타 106번 개설
- 칸타타 106번
- 칸타타 106번에서 나타나는 바로크 음악의 특징
- 칸타타 106번 곡에 대한 감상

4. 바로크 음악회 감상

5. 참고 웹페이지

본문내용

바로크 음악은 르네상스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교회와 귀족을 중심으로 나타난 음악이다. 바로크의 본래의 뜻은 '찌그러진 진주', '균형 잡히지 않은 진주'라는 뜻으로 그 시대에 여러 다양한 형식이 존재했었음을 나타낸다. 바로크 시대는 음악의 생성기라고 할 수 있으며 형식과 균형을 깨뜨리고 강력한 표현을 중요시하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크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헨델, 비발디, 바흐를 꼽을 수 있다. 그럼 바로크 음악의 대표적인 특징을 알아보겠다.
⑴ 통주저음 (Basso Continuo)
바로크 음악은 첫 번째 특징은 '통주저음'이라고 할 수 있다. 통주저음은 원칙적으로 저음부가 끊이지 않고 계속되면서 그 저음부에 기초를 두어 그 위에서 화성 적인 성부를 배정해 가는 기법이다. 다시 말해 가장 아래 음인 베이스음이 지속되고 그 위에 선율이 흐르고 베이스와 선율이 자연스럽게 화음을 이루는 방식이다. 바로크 시대 음악의 화성적 토대이며 가장 중요한 작곡 기법으로, 베이스 선율은 주로 오르간이나 쳄발로로 연주되었다. 저음 성부의 반주는 성악가들이 부족하여 모든 성부들을 다 노래할 수 없을 때에 음악이 갑자기 멈추는 일을 방지해 주었다. 통주저음의 사용으로 즉흥적 요소가 연주에 깊이 관여하게 됨으로써 연주자의 능력에 따라 선율에 더 풍요로운 장식을 덧붙일 수 있게 되어, 바로크 음악은 자유로운 장식이 추가될 수 있었다. 이런 통주저음이 가장 잘 나타난 곡은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www.greatjsbach.net (요한 세바스찬 바흐)
http://www.web-korea.co.kr/classic (클래식 하우스)
http://tenderheart.hihome.com/page-63.html (칸타타)
http://my.dreamwiz.com/ccafe (클래식 카페)
http://hoandha.hihome.com (바로크 음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