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륙붕과 해저지형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대륙붕
2.해침
3.대륙붕 선언
4.해저지형
5.대양저
6.대륙붕석유개발
7.대륙붕개발사업

본문내용

대륙붕
대륙이나 큰 섬 주변의 깊이 약 200m까지의 경사가 완만한 해저.대륙붕은 해안선, 즉 바닷가에서부터 시작하면 그 밑이 대단히 평탄하여 완만한 기울기를 가지는 바다밑으로 거의 수평에 가까운 얕은 바다밑이 발달되어 나가다가 어느정도 급격히 큰 경사를 가지는 바다밑이 연결되는 데 이 급격한 경사의 시작점까지의 바다밑을 말한다. 따라서 대륙붕이란 얕은 바다밑이라고 생각하여도 좋다. 대륙붕은 얕은 수심을 가지는 관계로 수많은 식물성 프랑크톤이 많이 살고 있으며, 광합성 작용이 잘되고 바닷물의 온도가 생물의 성장에 알맞은 곳이기 때문에 수많은 종류의 바다식물이 살고 있다. 따라서 식물성 프랑크톤의 번성과 관계가 깊은 이유 때문에 동물성 프랑크톤이 번성하며 많은 어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수많은 미역, 전복, 산호초들이 자라고 있는 곳이다. 세계해양의 7% 정도가 대륙붕이며, 현재 이곳에서는 광범위한 자원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대륙붕의 폭은 대륙붕과 인접하여 있는 육지의 지형이나 지질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가지게 되며, 세계 모든 대륙붕의 평균 폭은 약 74km 정도이다.
우리나라의 대륙붕은 육지면적의 3배정도이며, 특히 남해안과 서해안 지역은 대륙붕이 발달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이 지형적으로 평야지역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