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보다는 표가 많은 자료이니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 설명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연구 절차
2. 연구절차
3. 자료 분석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스트레스란 생체내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생리적 체계 속에서 불균형을 유발하는 자극적 사건에 대한 반응(Selye, 1982)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제재와 억압에 대한 정신적 반응이나 개인의 안녕을 위협하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로서의 인간이 대처할 수 없는 어떠한 요구에 대한 신체적인 반응(Lazarus, DeLongis, Folkman & Gruen, 1985 ; Rutter, 1983)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Lazarus(1986)는 스트레스 개념을 스트레스 반응을 생산하는 자극, 반응 자체와 여러 가지 중재과정들을 포함하는 문제의 전 영역에 대한 일반적 용어로서 스트레스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였다. 이처럼 스트레스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일치 경우가 없으며 스트레스 자체는 복잡 다양하여 한마디로 스트레스의 의미를 진술하기는 어렵다.
현대인들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일상생활의 사건들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살고 있다. 더욱이 오늘날에는 스트레스가 일상용어로 통용될 정도로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시대가 흐를수록 개인이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의 종류가 다양해지며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중년기 성인이 겪는 현상으로만 여겨져 왔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인 생활사건이기 때문에 인간은 모든 생활영역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 사건에 노출되며 인간이 출생함과 더불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에서 경험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으며(한미현, 1996; Compas & Wagner, 1990), 이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동도 성인 못지 않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