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의 생활문화] 몽골, 네팔, 오스트리아 헝가리의 음식문화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사진도 많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네팔(Nepal)
몽골(Mongolia)
오스트리아(Austria)
헝가리(Hungary)

본문내용

인간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식(食) 의(衣) 주(住)중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은 식(食)이라고 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인간의 식생활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회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인간의 먹는 행위는 생리적 욕구 외에 그가 처한 환경적 여건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 결과 한 민족과 국가의 여러 가지 여건의 변동은 그 나라 국민의 식생활 변화를 가져오고 이러한 변화는 국민생활에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때문에 식생활과 관련한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흔히 미식가(Gourmet)들은 중국 요리와 프랑스 요리를 제일로 치고 그 밖의 요리에는 관심을 같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잘 살펴보면 중국요리나 프랑스요리도 다른 나라의 요리 문화와 오랜 교류를 통해 서서히 변화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복합 다중의 사회에 살고 있는 인간이 자기의 음식문화를 보전 발전시키려면 여러 다른 나라의 음식문화를 살펴보고, 그들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흡수 소화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자기의 음식문화도 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것이다.
음식문화라는 것은 수천, 수만 년 동안 그곳에서 살고 있는 민족이 그곳의 현실에 적응해온 생활 그 자체이기에, 그들 민족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자기 민족의 문화가 제일이라는 극단적 국수주의나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은 세계화된 사회를 살아가는데서 결코 바람직한 삶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