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정주의 자화상과 황동규의 즐거운 편지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정주의 자화상과 황동규의 즐거운 편지 분석입니다.

목차

1.서정주
2.서정주의 문학세계
3.자화상에 대하여
4.요약 및 정리
5.윤동주의 자화상과 비교
6.황동규
7.황동규의 문학세계
8.즐거운 편지에 대하여

본문내용

서정주의 문학세계
생명파 시인으로 낭만주의, 심미주의적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전통적 서정세계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토착적인 언어의 시적 세련을 이루었다. 자신의 시세계를 스스로 생명파, 또는 인생파로 규정하고 인간 본연성의 회복을 지향하는 휴머니즘을 근간으로 삼고 작품 활동을 하였다. 고향의 원초적 서정과 외국의 문학세계의 영향을 받아 30년대를 풍미한 김기림과 이상의 모더니즘이나 초현실주의를 극복 대상으로 삼는 한편,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니체로 이어지는 신성과 초인정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유불선의 동양사상과 샤머니즘 및 전통정신사상을 두루 섭렵했으며 광범위한 문학적 체험을 거쳐 김영랑의 순수시와 우리말의 아름다움에 애착을 보이며 민족 전통과 정신의 세계를 형상화 하였다.
일제 말기, 징병을 종용하는 글과 친일시를 발표하는 등의 친일행적, 이승만 정권과의 관계, 80년 신군부 등장 이후 전두환 대통령 후보의 찬조 연사, 대통령 당선축하 축시헌사, 지지 발언 등으로 “아부와 굴종”이라는 지탄 및 반민중 반민주 친독재 야합인물로 불리는 오점을 남겼다. 국내 민주화가 진척되면서 따가운 비판 대상이 되었고, 부정적 인식이 확산, 국정교과서에서 그의 시가 배제됐으며 검인정 교과서도 일부만이 제한적으로 수록됐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