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관광학의 현상과 과제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서론
2. 방법론적 고찰을 위한 기초 논의
3. 한국 관광학 연구의 현황 분석
4. 향후 풀어 나가야 할 과제
5.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관광학이 하나의 독립된 분과 학문으로서 우리나라 학계에 소개된 지 거이 30년이 다 되어간다. 1992년 말 현재 전국 21개 대학에 총 27개의 관련학과가 설치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관광학의 발전을 이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양적인 팽창만으로 가늠하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이에 관광학 스스로의 물음으로서 자기성찰의 작업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과 연구가 새로운 분과 학문으로서 자리잡게 되는 데는 크게 세 가지 경우를 들 수 있다.
①전문화의 과정-기존의 학문이 더욱 복잡해지고 노력의 분화가 요구되고 그 결과 새로운 학문분과가 형성되는 경우이다.
②새로운 이론의 발견-자연과학 분야에서 기대할 수 있는 과학적 혁명과 같은 것이 그 기 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③새로운 주제에 대한 개안-인간의 현실적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그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실천적 접근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이다.
관광학의 형성 배경이 기존 학문의 분화나 이론의 진화에 기인한 다기보다는 새로운 삶의 문제의 출현에 더욱 근거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학문자체의 자발적인 인식보다는 사회의 요구와 요청에 더욱 기초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