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탈식민주의 다시보기

등록일 2003.11.2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Ⅰ.탈식민주의의 개념 및 탈식민주의 문학
1.탈식민주의란?
2.주요 이론가
3.탈식민주의 문학

Ⅱ.탈식민주의의 전개과정
1. 탈식민주의의 ‘시작’에 대한 두 가지 관점
2. ‘탈식민주의 비평’과 ‘탈식민주의 이론’

Ⅲ.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주의

Ⅳ.탈식민주의 이론의 다양성
1.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2.탈식민주의와 마르크시즘
3.탈식민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Ⅴ.작품분석
1. 희곡-『춘풍의 처』
2. 소설-『무녀도』
3. 소설-『벽오금학도』
4. 시-『현대식 교량』

Ⅵ.탈식민주의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탈식민주의는 1980년대부터 논의되어지기 시작한 아직 그 연구의 역사가 짧은 학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내용뿐만 아니라 ‘포스트 식민주의’라는 용어자체에 대한 개념정리도 아직 확고하게 정립되지 않았다. 또한 아직 탈식민주의이론은 주로 과거 식민지 경험을 한 파농, 사이드, 스피박, 바바 등의 비서구인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에쉬크로프트, 티핀, 그리피스는 『The empire writs back』에서 “탈식민주의란 식민지 시점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적 과정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모든 문화”라고 정의하였다. 즉 이들은 탈식민주의가 서구의 제국주의에 저항하여 대안을 낼 수 있는 대항담론이라고 한다.
위의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탈식민주의는 제3세계 국가들이 식민주의에서 벗어나려는 탈식민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주의 이후에 식민국가들은 식민과거를 망각하려고 하는 욕구가 강하다. 그러나 식민과거를 단순하게 잊어버리는 것이 단순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실패를 겪게되며, 기억을 억압하는 것만으로는 식민경험에서 벗어나고 그것을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식민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식민주의 잔재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이미 삶의 일부가 된 그 잔재를 해체하고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것은 딜레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