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 · 저온기에 효과적인 우사관리

등록일 2003.11.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고온기(여름철) 우사 관리
2. 저온기(겨울철) 우사 관리

본문내용

1. 고온기(여름철) 우사 관리

가. 사육온도 관리

여름철에 우사의 환경이 불량한 사육 시설과 고온 환경은 번식우에 심한 스트레스를 주어 섭취량 감소, 증체율 저하, 수태율 저하 등을 가져오게 되어 생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번식우의 최적온도는 20℃이며 고온 임계온도는 32℃이며 가급적 28℃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비육우도 고온에 달하지 않도록 한다. 사육온도가 25℃이상이 되면 사료섭취량이 3∼10% 감소하고 35℃이상시는 사료섭취량이 10∼35% 감소한다.

나. 습도 관리
습도는 고온기에는 높아지고 저온기에는 낮은 경향이며 건조할때보다 대부분이 과습시 문제가 발생한다. 우사바닥의 깔짚이 축축하면 우사내의 습도, 암모니아, 이산화탄소등의 농도가 증가하므로 깔짚(톱밥, 왕겨 등)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토록 하며 우사를 완전 개방하여 통풍이 충분히 이루어 지도록 조치한다. 저온시 높은 습도는 추위를 가중시키고 고온시 높은 습도는 체수분 증발을 막아 체감온도와 맥박수등을 증가하게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저습의 우려보다는 과습이 문제가 되므로 환기를 실시한다.
환기 기준은 여름철 초당 1m정도, 겨울철은 0.2m이하가 알맞으며 고온기, 비육시, 송풍시, 일당증체량이 28∼78%까지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