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후기의 시대적배경

등록일 2003.11.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철학적 사상과 사회적 배경에 대해
다룬것입니다..

목차

▶사회경제적 배경
▶정치적 배경
1. 조선후기 철학사상
2. 조선후기 역사인식
3. 조선후기 사회경제사상
4. 조선후기 유서학과 과학

본문내용

1. 조선후기 철학사상
조선후기 사상은 조선성리학이라는 것을 거의 모든 사람이 인정한다. 그러나 그동안 조선후기 사상은 성리학이기 보다는 실학이라고 인식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존의 실학자들을 조선성리학자와 북학사상가로 구분하고 논리를 정리해 가야 한다.
그러면 조선성리학자와 북학사상가의 차이는 무엇으로 보아야 하는가. 조선성리학자는 성리학자이므로 당연히 성(性)을 이(理)로 보는 것이고 북학사상가는 성리학을 탈피하였으므로 성을 이로 보는 것을 부정하여 가는 것이 당연하였다. 그러므로 그 동안 실학자라고 파악하였던 이수광·유형원·이익·안정복·박세당 등은 성을 이로 보는 조선성리학자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홍대용·박지원·박제가·정약용 등은 성을 이로 보지않는 북학사상가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조선성리학자 중에 주기·주리파가 있고 주기파는 율곡학파인 우암 송시열, 남당 한원진으로 이어지는 노론이고, 주리파는 퇴계학파인 미수 허목, 성호 이익으로 이어지는 남인이었다. 이를 실학파 주기파, 성리학자 주리파라고 하는 등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모순을 가지게 된다.
또한 기존에 주자를 부정하는 윤휴 박세당 양명학자 등을 성리학을 부정하는 실학자로 보려는 경향은 잘못된 것이다. 이들이 탈주자학자일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을 이로 보는 성리학자임에는 틀림이 없고 성리학을 부정 탈피하여 성을 이로 보지않는 북학사상가들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야한다.

참고 자료

▶한국 사상사 : 지두환 - 역사문화
▶이야기 한국철학 : 한국철학사상 연구회 - 풀빛
▶한국사상의 이해 : 황준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