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 황사현상에 대해서

등록일 2003.11.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황상의 정의

2.황사란 무엇인가?

3.황사현상이 주는 피해

4.피해사례

5.대책

본문내용

ㅇ황사란 무엇인가

황사란 중국과 몽고의 사막지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에 저기압이 통과할 때 다량의 황색 먼지가 한랭 전선 후면에서 부는 강한 바람이나 지형에 의해 만들어지는 난류로 상층으로 불려 올라가 공중에 부유하거나, 이 먼지가 장거리 수송 도중 지표에 서서히 낙하하면서 생기는 시정 장애 현상을 말한다.
황사의 발원지는 중국과 몽고의 사막지대인 타클라마칸, 바다인자단, 텐겔, 오르도스, 만주, 몽고고원 인데 타클라마칸 사막은 우리 나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5,000km 이상) 영향이 적은 편이며, 만주에서 발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이나, 우리 나라에 가장 근접한 발원지로 황사 발원시 가장 빨리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 밖에 황하 중류의 황토지대인 황토고원이 주요 발원지이다.
황사 배출량은 발원지에서 배출되는 황사량을 100%라 할 때, 보통 30%가 발원지에서 재침적되고, 20%는 주변 지역으로 수송되며, 50%는 장거리 수송되어 한국, 일본, 태평양 등에 침적된다.
황사 입자의 구성은 발원지에 따라 크기가 다르나, 20㎛보다 큰 입자는 구르거나 조금 상승하다가 부근에 떨어지고, 그 이하는 부유하여 상층까지 올라가며, 우리 나라와 일본에서 관측된 황사의 크기는 1∼10㎛ 정도이다. 구성 성분은 사막지대에는 석영(규소) 성분이 많고, 황토지대에는 장석(알루미늄)이 주성분이며 철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