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비스마르크 체제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

목차

비스마르크체제의 위기
1. 불가리아 문제
2. 블랑제 사건

비스마르크 동맹체제의 재정비
1. 지중해 협정 (1887. 2 12)
2. 3국 동맹의 갱신 (1887. 2. 20)
3. 재보장조약 체결 (1887. 6. 18)
4. 제2차 지중해 협정 또는 근동 앙탕트 (1887. 12. 12)
5. 독일-이탈리아 군사 합의 (1888. 1. 28)

비스마르크 동맹체제의 내재적 모순과 붕괴
1. 비스마르크 동맹체제의 기본 과정
2. 프랑스-러시아의 경제적 접근
3. 프랑스-러시아의 정치적 접근에의 서곡
4. 비스마르크의 해임

본문내용

1. 불가리아 문제
불가리아의 통일
베를린 회의 이후 불가리아에서는 러시아의 후광을 업고 알렉산더가 1879년 4월 불가리아 국민의회에서 불가리아 공으로 선출되었다. 이는 러시아의 지원으로 불가리아 공이 되었으나 지나친 러시아의 간섭에 반발한 그가 도리어 반 러시아 노선을 취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하게 되었다.
당시 불가리에서는 자유주의 운동이 만연되어 있었는데, 이들의 의회 진출하였고, 이들은 러시아의 간섭에 대한 반대에, 알렉산더 공은 러시아인 대신들을 추방하고 동 루멜리아에서의 자유주의 운동을 허용하였다. 이에 동 루멜리아에서는 불가리아와의 통합운동이 일어났고, 자연스레 통일이 이뤄졌다.
불가리아의 통일로 세르비아는 불안에 휩싸이게 되는데, 이는 불가리아가 마케도니아 지방에 침략적인 정책을 취할 것이 분명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세르비아는 불가리아에 선제공격을 가하게 되는데, 오히려 패하게 되었고 불가리아 군의 세르비아 영토내로의 진입을 초래하였다. 결국 오·헝의 중재로 양국간에는 휴전이 성립되고 부카레스트 조약에 의해 양국간 국경이 전전 상태로 환원되었다.
이 사태로 인해 세르비아의 오·헝에 대한 의존도는 더 심해졌는데, 그 배경에는 러시아의 실책이 있었다. 러시아는 그들의 바램과는 반대되는 통일이 불가리아에서 이루어지자 알렉산더 공을 러시아에 압송하고 퇴위시켜 버렸다. 그러나 불가리아의 자유주의 정치인들의 알렉산더 공의 환국 요구에 알렉산더 공은 환국하였으나 러시아의 강경한 반대로 복위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불가리아 국민회의는 오히려 친 오·헝 인사인 페르디난드를 불가리아 공으로 추대함으로써, 오·헝에 기울게 되고 더욱 반 러시아적인 노선을 걷게되어 러시아와 오·간의 관계는 더더욱 악화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