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체학] 십이지장에 대한 이해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십이지장 궤양이란?
2. 위 십이지장궤양의 개요
3 위·십이지장궤양의 원인들
4. 위·십이지장궤양의 증상
5. 검사방법 및 진단
6. 감별진단
7. 위·십이지장궤양의 치료
내과적 치료
외과적 치료
십이지장궤양 식이요법

본문내용

십이지장은 위장과 소장을 이어주는 경로이다.
위장 → 십이지장 → 소장
또한,소장의 일부로 위의 유문(위와 십이지장의 경계 부분.)에서 공장(작은 창자의 일부)에 이르는 말굽 모양의 부위.

손가락 12개를 옆으로 늘어놓은 길이가 된다고 하여 이 이름이 붙었다, 실제는 그보다 길다고한다. 제1요추의 우측 높이에서 시작되어 오른쪽으로 말발굽 모양으로 만곡하고. 이 만곡부를 십이지장곡[十二指腸曲]이라고 한다. 또, 십이지장이 시작되는 3cm 이내의 부분을 특히 십이지장구부[十二指腸球部]라고 하는데, 궤양(장기에 점막 ,각막,피부의 일부에 물질적 조직의 결손이 생긴 상태)이 일어나기 쉬운 부위이다.
십이지장곡의 아래쪽에서는 총담관(總膽管)(간으로부터 나오는 총간관[總肝管]과 쓸개에서 나오는 쓸개관[膽囊管]이 합하여 생긴 쓸개즙의 이동 통로) 과 이자관이 십이지장 안으로 개구하여 있다. 이 개구부는 점막면에 원형으로 융기하여 있으므로 대십이지장유두[大十二指腸乳頭]라고 한다. 이 두 관은 같이으로 개구하거나 따로따로 개구한다. 십이지장의 점막면에는 다수의 고리 모양의 주름이 있다. 이 주름의 표면에는 길이 0.5∼1.5mm의 장융모[腸絨毛]가 매우빽빽하게나 있다. 십이지장의 위쪽 3분의 1의 점막조직 속에는 십이지장선[十二指腸腺]이 있는데 여기에서 분비물을 분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