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덕 윤리] 공동체와 선 - 윤리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덕교육 레포트로서 생각해볼 문제...
참고로..이 과목 성적 A+ 나왔슴당..

목차

1)공동체 속에서 사람들은 왜 나쁜 일을 해서는 안되는가? 혹은 착한 일을 해야만 하는가?
(1)우리는 무엇이 선한 일이고 무엇이 악한 일인지 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가?
(2)만일 그것이 가능하다면. 왜 도덕적으로 선한 일이라고 하여 반드시 그것을 하지 않으면 안되고, 악한 일이라고 하여 그것을 해서는 안되는 일로 귀결시키는 것이 과연 정당화 될 수 있는가?
2)대체로 부모들의 경우에 있어서 자신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아이들에게는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3)경쟁적인 이익 추구를 보장하는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제기되는 문제
(1) 우리 사회에서 어떤 사람이 선한 사람으로서 혹은 악한 사람으로서 간주되고 있는가?
(2)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선한 사람으로서 평가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사회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지 못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3) 우리 사회에서 선한 사람이 사회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만일 그것이 가능하다면 그러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겠는가?

본문내용

1)공동체 속에서 사람들은 왜 나쁜 일을 해서는 안되는가? 혹은 착한 일을 해야만 하는가?
(1)우리는 무엇이 선한 일이고 무엇이 악한 일인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가?
선과 악이라는 개념은 역사적으로 보면 인간이 속한 공동체내에서의 보편적인 기준에 의해 설정되어왔다. 씨족이나 부족이라는 공통점으로 이루어졌던 소 공동체 내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이 자연물의 채취나 수렵으로 이루어졌으므로 그 안에서의 선이란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고 그에 복종하며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후 국왕을 중심으로 한 국가라는 보다 큰 공동체 사회 내에서는 국왕이라는 절대 선에 복종함이, 종교가 사회를 지배할 당시에는 신이라는 절대자에 대한 믿음이 공동체 구성원에게 보편적인 선으로 인식되었고 그런 믿음에 반하는 것이 악으로 개념 지워졌다.
이와는 다르게 근대 이후 가장 중요한 공동체의 실현목표는 인간중심, 인간 존엄이 되었고 이는 개개인의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존중함으로 발현되고 있다. 이는 과거 자연이나, 국왕, 종교 등의 공동체 전체를 지배하는 절대 선의 존재에 대한 회의에서라기보다는 인간으로부터의 다양한 가능성의 발현을 기대하는 것이며 그러한 열린 과정의 정당성으로 인간 가치의 최대 실현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