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과 건강의 상관성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찹쌀
2.밀
3.콩
4.돼지고기
5.고추
6.김
7.배추
8.우유
9.은행
10.닭고기

본문내용

1. 찹쌀

․ 건강에의 영향

-찹쌀은 멥쌀에 비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비,위장이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찹쌀은 선천적으로 기운이 허약하거나 폐가 차고 허약한 것을 보강해주고 오랜 설사를 멎게 하며 잦은 소변을 줄이고 기운이 허약하여 저절로 땀이 흘러내리는 것을 거두어 주는 효능이 있어 중병을 앓고 난 환자의 회복식으로도 좋습니다. 그리고 기와 혈을 보해 주는 약에 넣어 먹으면 약효가 더욱 좋아집니다. 대표적 예가 바로 삼계탕이죠. 물론 냉한 체질인 소음인에게 적합합니다.

-찰밥은 속을 든든하게 해주며, 찹쌀 인절미는 간편하면서 속을 편하게 해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적당합니다.

-부적합한 경우: 찹쌀은 끈끈하고 체하게 하여 소화가 힘들므로 많이 먹어서는 안 됩니다. 찹쌀은 열성이므로 소화가 잘 된다는 것은 몸이 냉한 사람에게 해당되며 위염이나 위궤양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열을 일으켜 좋지 못합니다. 또,환자나 소아에게도 이롭지 못한데, 특히 몸에 담열(痰熱)이 있어 풍병이 들었거나 위장병으로 소화, 흡수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뱃속에 덩어리를 생기게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