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고소설] 『육미당기(六美堂記)』 연구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운고 서유영이 지은 육미당기(六美唐記)에 관하여 연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육미당기의 저자인 운고 서유영에 대한 생애와 육미당기의 역사적 배경 및 육미당기의 작품분석을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운고 서유영(1801∼1874)
2-­2 육미당기의 역사적 인식
2­-3 육미당기의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의식의 세계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소설은 시공간을 초월해서 인간의 기본적인 오욕칠정(五慾七情)을 드러내는 산문형식의 하나이다. 이러한 소설에는 작가의 사상과 신념들이 체계적으로 들어가게 마련인데, 소설은 여러 가지의 이야기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전체적인 맥락을 산문형식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소설은 시에 비하여 함축적이고 압축적인 미는 떨어지지만 풀어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이 이해하기에 쉬운 면을 지니고 있다. 예컨대, 역사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경우에는 시보다 좀더 방대하고 상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조선시대 후기의 작가 서유영이 지은 소설 『육미당기』는 그 전체적 맥락에서 조선시대의 비운의 왕인 ‘단종’을 연상케 하는 역사적 배경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 ‘단종’의 비극은 당대의 시대를 초월해서 현대까지도 우리의 심금을 울리며 다시금 재조명하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힘을 지니고 있다.
본론에서는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의식의 세계」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본 『육미당기(六美堂記)』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동희, 『六美堂記의 도교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9.
文湧植, 『六美唐記의 構造的 硏究­受容과 變異樣相을 中心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8.
이강옥, 『국문학과 불교­고전문학연구 별집 6집』, 한국고전문학회, 1997.
李允京, 『六美堂記 硏究』, 德成女子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 國文學專攻, 1995.
장효현, 『徐有英 文學의 硏究』, 아세아문화사, 1988.
장효현 역주, 『한국고전문학전집­육미당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