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효용의 개념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효용
2.총효용
3.한계효용

본문내용

일상생활에서 소비자가 일정한 소득을 가지고 여러 종류의 재화 중에서 특정한 재화를 구입하는 것은 그 재화가 다른 재화들보다 소비에서 더 큰 효용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효용은 소비자가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나타나는 것이지 재화 그 자체가 갖고 있는 고유한 성질은 아니다. 재화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질, 즉 재화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유용한 성질은 객관적인 개념인데 반하여 효용은 재화를 소비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의 크기로 나타나는 주관적 개념이다. 따라서 같은 재화라 하더라도 각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은 다를 수 있다.
한편 효용은 그 크기를 나타내는 방법에 따라 기수적 효용(cardinal utility)과 서수적 효용(ordinal utility)으로 구분된다. 이들 용어는 수학에서 원용된 것으로서, 기수라함은 10, 20, 30 등과 같이 다른 숫자와 일정한 배수관계에 있는 수를 말한다. 예를 들면, 20은 10의 2배이고, 30은 20의 1.5배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서수라함은 1등, 2등, 3등과 같이 크기의 순서만을 표시하는 수를 말하며 다른 숫자와의 배수관계를 말해주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