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화학공학기초실험] 액체의증기압측정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ABSTRACT
TABLE OF CONTENTS

1. INTRODUCTION
1-1. 실험목적
1-2. 이론

2. EXPERIMENTAL
2-1 기구 및 시약
2-2 실험 절차

3. RESULT&DISCUSSION
3-1 Raw Data
3-2 RESULTS
3-3 DISCUSSION

4. REFERENCES

본문내용

1-2. 이론

1-2-1. 증기압 (蒸氣壓, vapor pressure)

일정량의 어떤 액체를 액체 자신의 부피보다 용량이 크고 진공으로 되어 있는 용기 속에 넣어두면 액체의 일부가 증발되어 용기의 나머지 부피는 증기로 채워진다. 평형이 이루어진 후에도 액체가 조금 남아있을 때는 용기 속에 있는 증기의 압력은 그 계의 온도만의 함수가 된다. 이 때 나타나는 압력이 액체의 증기압(vapor pressure)으로 액체의 한 특성이며, 증기압은 온도에 따라 급격히 증가한다. 증기압이 1atm과 같아지는 온도를 그 액체의 정상 끓는점(normal boiling point)이라고 하며, b로 나타낸다. 고체의 증기압이 그 고체의 녹는점보다 낮은 온도에서 1atm에 도달하게 되면 그 고체는 승화한다. 이 온도를 정상승화점 s라고 한다. 끓는점과 승화점은 물질에 가해지는 압력에 달려 있다.
증기압이 존재하고 또 이것이 온도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은 Maxwell-Boltzmann 에너지분포의 결과이다. 낮은 온도에서도 에너지분포 때문에 액체분자의 일부는 그 액체의 응집에너지보다 큰 에너지를 갖는다. 이러한 분자의 분율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증가한다. 그 결과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기압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다. 휘발성 고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위와 같은 설명에 의하면 어느 특정온도에서 큰 응집 에너지를 갖는 액체 (즉, 몰증발열 vap가 큰 액체) 는 작은 응집 에너지를 갖는 액체보다 작은 증기압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