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신학] 창세기를 통한 성서읽기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대 과제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선언으로 시작한다. 창세기의 핵심어는 “시작”, “인간”, “언약”이다. 창세기는 하늘과 땅, 식물과 동물, 남자와 여자, 죄와 문명, 하나님의 구속사역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언약을 통하여서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 계획이 제시되었다. 하나님은 이 언약을 아브라함과 맺으셨다.
창세기 1장과 2장에 나오는 창조 이야기에 대해서 신앙과 과학과의 문제, 창조이야기, 3장에 나타난 인간의 타락 이야기와 관련된 성서에서 여성의 비하문제, 그리고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이야기를 통한 신앙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로 시작하는 성서의 첫 일성은 참으로 웅장하다. 성서의 이야기는 우리의 민담처럼 하늘나라 이야기도 아니고 하늘의 공주나 시녀 그리고 어떤 장수의 모습도 눈에 띄지 않는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들릴 뿐이다. 땅이 혼돈하고 짙은 어둠이 땅속 물속의 기은 곳에 깔려있고 신령만이 그 위를 맴돌고 있다.
성서의 창조이야기는 말씀에 의한 창조가 질서정연하고 논리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그 동안 사람들은 성서에 소개된 창조이야기가 하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두 개의 이야기가 결합된 것으로 여겨왔다. 그도 그럴 것이 창세기 1:1-2:4a까지의 기록과 창세기 2:4b-25의 기록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