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환론, 국제통상] 우리나라 환율제도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환율제도를 자세히 설명하였고, 환율제도와 함께 외환시장의 특징, 환율구조의 특징.요인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참고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구조 및 특징
Ⅱ. 우리나라 환율제도의 변천과정
Ⅲ. 우리나라의 환율구조
Ⅳ. 우리나라 외환시장에서의 환율변동요인

본문내용

Ⅱ. 우리나라 환율제도의 변천과정

우리나라는 정부수립(1945년 10월) 이후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여 오다가 1964년 5월에 환율을 미달러화에 고정하는 단일변동환율제도로 바뀌었고 1980년 2월에 미달러화 뿐만 아니라 주요 교역상대국 통화의 국제시세에 연동하는 복수통화바스켓 환율제도를 채택하였다. 1990년 3월 이후에는 제한적 변동환율제도의 성격을 띤 시장평균환율제도를 도입했는데 이 제도에서는 기본적으로 환율이 외환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도록 하되, 급격한 환율변동에 의한 외환시장 교란과 경제에 미치는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해 매매기준율과 환율의 일중변동폭 제도를 도입하였다. 당일의 매매기준율은 전영업일에 은행간 외환시장에서 외국환중개회사의 중개로 거래된 익일결제 현물환거래환율을 거래량으로 가중평균하여 산출한다. 그리고 당일중의 외환거래는 이 매매기준율을 기준으로 상하변동폭을 정하여 이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였다.
시장평균환율제도의 도입 초기에는 일중 환율변동 제한폭이 기준환율의 상하 0.4%였으나 그 후 수차례에 걸쳐 제한폭이 점점 확대되어 기준환율 대비 상하 10.0%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다가 1997년 12월 이후에는 환율의 일일변동폭이 완전히 폐지됨으로써 완전한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