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관한 생각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론
2.프랑스 문화 정책의 근대 역사
3.프랑스 문화정책을 중심으로 한국의 문화정책 돌아보기

본문내용

1. 글의 서문

개선문, 엘펠탑... 프랑스란 나라를 지켜보면,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것을 느낄수 있다. 비록 프랑스란 나라를 굉장히 잘 알지도 못하고 또 가본적도 없는 곳이기는 하지만 내가 막연하게나마 프랑스라는 나라를 좋아하는 것은 아마 자신들의 정체성을 잘 알고 그에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 때문일 것이다.
최근 밀어 닥치는 이민 열풍과 영어 조기 교육을 보며 개인적으로 참으로 암담한 심정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이민을 갈 수 있으면 바로 타국의 국민이 되어버리겠다는 생각이 창궐하고 있으며, 어려서부터 영어교육을 시켜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게 하겠다는 생각은 이제 상식의 영역을 넘어 영어의 발음을 위해 혀를 수술하는 행태로 번져가고 있기까지 하다. 과 연 한국인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어디로 사라졌는지?, 가끔은 내가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에 대한 강한 회의심을 느끼곤 한다. 필자의 친형은 틈만 나면 캐나다로 이민을 가고 싶다고 말한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게 만연하고 있는 생각에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생활에 만족을 하지 못해서 타국의 국민으로서의 새 삶을 시작하겠다는데. 그를 말릴 수는 없는 일이지만, 과연 한국인이 한국땅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찌 타국에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수 있을지는 의구심이 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