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관리] 공자인간경영

등록일 2003.11.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경영학 전공수업 과제로 "공자인간경영"을 읽고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인문학의 대표자인 공자를 최고의 경영자로 평가한 책에 대한 각 chapter별 주요내용과 저의 의견 및 소감을 적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서선택 동기 및 목적

2. 도서 내용 소개
1)근본을 바탕으로 뜻을 세워라
2)인간경영의 철학을 실천하라
3)현실적인 성공의 문을 열어라
4)자신의 이름에 책임을 다하라

3. 책을 읽고 난 뒤의 의견 및 소감

본문내용

4) 자신의 이름에 책임을 다하라
훌륭한 인재를 만나고 자신의 조직에 그를 등용하여 목적한 바를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그 전에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다. 공자는 자기 자신을 다스리고, 더 나아가 남까지 다스릴 수 있는 방법으로 지, 인, 용을 들었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노력과 열린 마음,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기려는 의지와, 잘못한 것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반성과 인정은 자신을 다스리고 발전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임과 동시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예나 지금이나 경영에 있어 인맥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우선이다. 공자 역시도, 생사는 천명에 달렸지만 사업은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고 말했듯이 경영의 가장 핵심은 역시 사람이기 때문이다. 당장은 도움이 되지 않는 상대라 해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그의 근본적인 성향을 면밀히 검토하여 취할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하고 더 나아가 끊임없는 관리와 정성을 기울여 그 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공자의 경우처럼 살아있는 동안은 물론, 죽고 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는 사람이 있다. 마찬가지로 한 조직의 리더였건 관리자였건 어느 위치에 있었던 사람일지라도 그 자리를 떠났을 때 비로소 그 사람의 가치는 냉정하게 평가되기 마련이다. 아직 머물고 있는 동안 내게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때 비로소 그 가치는 빛을 발하고 본인 스스로도 후회 없는 삶이었다고 자신할 수 있는 것이다. 죽어서도, 혹은 그 자리를 떠나서도 자신의 이름에 책임을 질 수 있는 경영, 그것이 바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최고의 경영자인 것이다. 이렇듯 마지막인 이 장에서는 최고 경영자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