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해방 운동과 페미니즘

등록일 2003.11.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3.남성중심 문화와 여성정체성
4.페미니즘과 인간해방
5.맺음말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3.남성 중심 문화와 여성 정체성
앞에서 우리는 구체적인 여성의 경험들을 통해서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성과 인간성이 양립하기 힘든 구조적 이유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보았다.
여전히 여성은 타자의 시선, 즉 권력 아래 놓여 있고 그로 인해 여성으로만 대접받기 일쑤다. 여성은 가족과 법, 제도 그리고 문화 등에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사회에선 아줌마라고 불릴 때 여성만이 경험하는 공통의 불안감과 정서적 흔들림이 있다. 이는 아줌마라는 호칭이 우리사회에서 통하는 의미가 3포족이라 하여 우아함을 포기하고 ,여자이기를 포기하고, 부끄러움을 포기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서 오는 것이다. 그러나 베이컨의 주장에 의하면 이것은 시장의 우상을 잘못된 언어 사용에서 유래하는 편견이라고 이해한다면, 아줌마라는 호칭이 함축하는 것도 우리 사회가 현재 가지고 있는 편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베이컨의 시장의 우상을 간단히 말하면 관찰과 경험 없이 말(언어) 그대로 받아들여서 그 말에 걸맞은 실제 대상이 있을 것이라고 믿어 버리는 것, 즉 말(언어)에 의해 만들어지는 잘못된 생각"이다. 예를 들어 인어라는 말이 있으니, 바다에는 인어가 살고 있다. 식의 정의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