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 여러식물

등록일 2003.11.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점박이천남성( Arisaema angustatum var. peninsulae NAK.)
-검종덩굴(Clematis fusca Turcz. 미나리아재비과)
-세잎종덩굴( Clematis koreana Komar).

본문내용

세잎종덩굴
높은 산에서 자란다. 길이 1 m 내외로 자라고 잎은 마주달리며 3출 또는 2회 세 장의 작은잎이 겹잎으로 나온다. 작은잎은 달걀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은 아심장저(亞心臟底) 또는 절저(截底)로서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거나 가끔 3개로 깊게 갈라진다. 잎자루는 긴털이 밀생한다.
꽃은 8월에 1개씩 잎겨드랑이와 끝에 달리고 황색 또는 검은 자줏빛이며 종처럼 생긴다. 꽃대는 길며 꽃받침조각은 바소꼴의 달걀모양이고 꽃잎 같으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열매에 달린 암술대에는 백색 또는 갈색 털이 있다. 한국·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잎이 2회 세장의 작은잎이 겹잎으로 나온 것을 왕세잎종덩굴(var. biternata)이라고 하며 설악산에서 자란다.잎이 세 개 달려있어서 붙여진 이름.
덩굴식물이긴 하지만 덩굴이 길거나 난잡하게 엉키지 않고 덩굴 흉내만 내고 있다.햇볕이 많이들고 푸석푸석한 땅이나 잔 바위가 많은 곳에서 몇그루식 모여서 산다.잎형태 잎은 3출 또는 2회 3출 소엽으로 구성된다. 작은 잎(소엽)은 넓은 난형으로 양면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치아모양 톱니가 있고 간혹 3개로 갈라지기도 하며 잎자루(엽병)는 긴털이 밀생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