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음악] 로베르토 슈만에 대하여

등록일 2003.11.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슈만의 인물 탐구
1. 슈만에 대하여
2. 슈만의 음악
3. 슈만의 대표작
4. 슈만의 작품 목록

Ⅱ. 작품 설명
1. 슈만 첼로협주곡 A단조
2. 트로이메라이

본문내용

Ⅰ. 슈만의 인물 탐구

1. 슈만에 대하여
(1) 슈만의 삶
슈만, 로베르트 알렉산더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6.8. 츠비카우-1856.7.29. 엔데니히, 뒤셀도르프 근교)
독일의 작곡가.
교양이 있고 예술적 감수성이 풍부한 가정(아버지는 학식이 많은 서점 주인, 어머니는 우수한 피아니스트)에서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로베르트 슈만은 거의 조숙한 재능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아홉살에 마적과 모셸레스의 리사이틀을 듣고 그는 피아노의 명수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아버지는 그에게 전통적인 지식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아비투어〉(고등학교 졸업시험)를 받게 하려고 했다. 그러나 고전을 많이 읽었고 자연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예술에도 관심을 기울였던 슈만은 음악의 길로 향했고 12세 때 김나지움의 친구들과 오케스트라를 시작했으며 시편 제150편을 작곡하기도 했다.

1826년 잔 파울 리히터의 소설을 알게 되었고 의식적으로 리히터를 닮으려고 했으며 매사에 과묵해졌다. 1826년에 누님의 자살과 아버지의 죽음, 마지막으로 친구인 의사의 아내 아그네스 카루스(Agnes Carus)에 대한 이룰 수 없는 사랑이 성장기의 위험의 빛을 더욱 짙게 만들었다. 어머니와 가장이 된 형은 그에게 라이프찌히에서 법률 공부를 하라고 명령했다. 그는 프란켄 지방과 뮌헨 여행(뮌헨에서는 H. 하이네가 냉정하게 맞이해서 그를 몹시 슬프게 만든다) 후에 라이프찌히에 정착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