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속공학] 리퀴드메탈(Liquid Metal)

등록일 2003.11.2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재료분야의 혁신으로 불리우는 액체금속(Liquid Metal)의 개략적인 원리와 응용분야에 관한 고찰입니다

목차

1.서론
2.리퀴드메탈의 발견
3.리퀴드 메탈 합금의 기술적 특성
4.리퀴드 메탈 합금의 응용분야
5.정리 및 느낀점

본문내용

아주 오랜 옛날부터 철은 모든 분야에 걸쳐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철의 생산은 매우 비 효율적이고 복잡한 공정에 의해 생산되었습니다. 그던 중에 1800년도에 영국의 헨리 베세머에 의해서 값싸게 철을 생산할수 있는 공정이 발명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값싼 철의 생산은 현대 산업에서의 엄청난 혁명이었습니다. 그 공정의 발견으로 인하여 공장, 자동차, 철도, 다리, 높은 고층 빌딩등이 철의 이용에 의해서 모두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1900년대에 들어서서 화학자들은 열가소성 물질, 즉 플라스틱을 발명했습니다. 수천가지의 분야에서 제품의 형상으로 사용되어 제품 제작의 가격을 엄청나게 줄여 줄 수 있는 물질인 플라스틱을 발명했습니다. 제품의 형상을 만드는 철을 사용하지 않고 이 영구한 플라스틱 형상을 사용하면 10배 이상의 주조 가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서서, 칼텍과 리퀴드메탈 기술사의 과학자들은 플라스틱과 유사한 성질을 가진 금속의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리퀴드 메탈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분야의 합금으로써 액체원자 구조 또는 아모르퍼스(비정질) 구조로 이루어진 새로운 구조의 재료이었습니다. 액체상태로부터 결정 상태에 이르는 원자 구조의 변화에 대해서, 리퀴드 메탈 합금은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그것의 점도는 점점 상승하는 성질을 나타냅니다. 그에 반해서 모든 다른 금속들은 그 온도에서 고체 또는 액체상태에 머무릅니다.
베세머 공정과 플라스틱 기술은 당시에 혁명적인 공정과 재료의 발견이었지만 그당시의 비용 체제를 급속히 상승시켰습니다. 왜나면 비용에 해당하는 강도적 특성을 얻을수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리퀴드 메탈만은 강도와 비용체제를 동시에 감당할수 있는 재료이었습니다.

참고 자료

www.liquidmetal.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