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종교 (이슬람교 대 그리스도교)

등록일 2003.11.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서론
2.본론
1. 유럽의 종교
2. 그리스도교와 이스람의 성지 예루살램
3. 유럽과 이스람세력의 대결..십자군 전쟁
4. 그들의 성지를 찾으려는 움직임..시오니즘
5. 땅을 빼앗겨버린 팔레스타인들의 움직임
6. 그동안의 대립들
3.결론
4.소감

본문내용

2001년 9월11일 세계는 충격에 휩싸였다. 경제의 중심이라고 불리우던 뉴욕의 세계무역센터와 워싱턴의 국방부가 몇 차례 테러범의 공격을 받고 무너졌기 때문이다. 테러를 저지른 사람들은 이슬람계통의 사람들이었고, 많은 사람들은 오사마 빈 라덴을 테러주도범으로 지목했다. 미국의 보복공격은 시작되었고 전쟁이 시작되었다. 세계에서는 미국과 이슬람세력의 전쟁은 하나의 ‘종교전쟁’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다. 그리스도교도를 지지하는 미국과 이슬람을 지지하는 빈라덴의 충돌.. 이에 오사마 빈 라덴은 “이번 전쟁은 조지 W 부시나 토니 블레어가 주장해 온 ꡐ테러와의 전쟁ꡑ이 아니라 종교 및 이념 문제가 직결된 종교전쟁ꡓ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ꡒ예언자 모하메드 시대 이후가장 격렬한 십자군 전쟁을 맞아 아프간 형제들을 지키기 위해 이슬람인들이 나서야 한다ꡓ며 성전을 재차 촉구했다. 테러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오사마 빈 라덴 자신도 이 전쟁을 종교전쟁이라고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두 종교의 대립은 비단 이번 사건에서만 보여지는 것이 아니다. 십자군전쟁을 시작으로 요르단내전, 레바논에서의 갈등 등에서 우리는 두 종교의 대립을 볼 수가 있다. 나는 TV이나 신문을 통해서 이러한 소식들을 많이 접하면서도 관심을 기울여 보지 않았었다. 한국이라는 나라의 특징상 종교의 대립이라는 것은 다소 생소한 것이기도 했으며 종교라는 이름아래 전쟁을 하고 있다는 것이 탐탁치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의 대립이 테러라는 큰 참사를 불러일으키고 무고한 사람들이 죽어 가야한다는 것에서 도대체 두 종교의 대립의 이유는 무엇이며 대부분이 그리스도교도인 유럽의 역사에서 이슬람교의 위치는 어떠한 것이었는지에 의문을 던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