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릴린치

등록일 2003.11.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면서
2. 왜 온라인 사업을 했어야만 하는가?
3. 메릴린치의 대응
4. 당면 문제점 / 해결책
맺음 (結)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얼마전 영국항공공사와 에어프랑스는 콩코드의 조기 운항중단을 공식 발표했다. 콩코드 사업이 실패로 돌아가고만 것이다. 이 사업이 실패한 이유는 비록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정적인 이유는 미래의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당초 영국항공공사와 프랑스항공이 콩코드를 개발할 당시에는 부유층이 점차 늘어나서 콩코드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파리-뉴욕 왕복 비행료 9000불이라는 가격 때문인지, 생각처럼 수요는 불어나지 않았고 30년이 지난 지금도 하루 3차례의 왕복 운항을 할 정도의 고객이 있을 뿐이다. 거기에다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몸체를 뾰죽하게 설계하다보니 값비싼 부속품의 본전을 뽑기엔 턱없이 좌석 수가 부족하게 되었다. 이는 경쟁사인 미국보잉사와 비교를 하면 확연히 드러난다. 콩코드의 좌석이 100석인데 비해, 보잉747기는 410-530정도의 많은 좌석을 확보하고 있다. 거기에다 복잡한 부속품이 많다보니 유지 보수비도 만만찮아 보잉747의 경우 유지보수비가 총 운용비의 10퍼센트에 지나지 않는 반면 콩코드는 50퍼센트를 보수비에 쏟아부어야 한다.
그 결과 속도 보다는 많은 수의 승객탑승에 주안점을 두었던 미국의 보잉사가 비행기 경쟁에서 승리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