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군대폭력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군대에 있어서 법치주의의 의미
Ⅲ. 군대에 있어서 법치주의와 기본권
1. 명령과 기본권
2. 정치적 기본권
3. 군사재판과 기본권
Ⅳ. 군대 조직의 특성과 현실
1. 군대 사회의 특수성
2. 군인인권 침해의 현실
Ⅴ. 군제도의 비판 및 제언
1. 국가 의무의 해태
2. 구타 가혹행위 및 그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인정해야 할 권리들
3. 군사법 체계의 문제점 및 비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이라면 으레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군대 생활을 늘어 놓게 되는데 여러 소재들 중의 하나가 폭력과 관련한 이야기이다. 이렇듯 부대 내 폭력 풍조는 굳이 '얼차려'라고 하는 고상한 국문법적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가하는 신체적인 가학행위이며, 그것은 온갖 다양하고도 강압적이며 일방적인 신체적 위해(危害) 행위를 뜻한다.
이러한 군대내 분위기들은 제대하는 병사들의 입을 통해 사회에 널리 퍼져서 입대를 앞둔 청소년들, 또는 신병교육대에 들어가는 장정들이나 교육을 마치고 자대에 배치되는 신병들을 공포감에 위축되게 합니다.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군대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언제나 폭력이라는 단어가 연상되는 것이고, 군대를 가야하는 사람들은 폭력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감을 느끼기 마련일 것이다.
군대 내 비민주적 폭력행위의 일상화는 일본군 출신 대통령과 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역대 정권의 온존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군 창군 시 미군정은 민족적인 감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지 기술적인 면만 강조한 결과, 결국 일본군 출신의 군사기술자들이 한국군의 주요 세력으로 등장하면서 일본군의 부정적인 운영방식인 구타, 기합 등이 그대로 한국군에 옮겨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