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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이론]유연성의 이해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았어용 ^^*

목차

Ⅰ. 개요
1. 유연성의 의미
2. ROM(Range of Mo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Ⅱ. 측정방법 및 평가기준
1. 척추와 엉덩 관절의 ROM 측정
2. 테스트 실예
3. 간단한 유연성 테스트

Ⅲ. 트레이닝 방법
1. 운동 방법
2. 유연성 운동의 이점
3. 운동 종류

본문내용

Ⅰ. 개요
유연성의 이해
1. 유연성의 의미
유연성은 관절의 가동범위와 근육, 건 및 인대 등의 신전성에 의해 결정되는 체력요소로서 운동의 효율성 증진과 상해 예방 등의 작용을 수행한다. 이는 신체 각 분절의 유연성이 모두 측정대상이나, 윗몸 앞으로 굽히기가 흔히 사용된다.
유연성은 근육, 관절, 인대의 상태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따라서 신체의 유연성이 향상되면 운동의 효율성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근육과 인대의 부상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관절의 가동범위 (ROM : range of motion)
- 유연성이라는 말 대신에 쓰여지기도 한다. 부분적으로 유연성을 의미하는 hyperextend에 대한 개인의 능력을 설명함에 있어 혼란이 있기 때문이다.

(1) ROM의 기능
효율적인 신체 동작을 규정할수 있고, 따라서 유연성이 신체적성의 주요한 한 구성요소가 되게하는 기능이 있다.
(2) 유연성의 특성
>> 관절-특이적 특성
- 구부림시 ROM이 좋다고 반드시 신전시 ROM이 좋은것은 아니다.
- ROM은 개인의 선천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개인의 유전자형, 유전형질과 연관)
- ROM은 개인의 후천적 노력으로 변화될 수 있다. (수년간의 발레나 체조 훈련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유연성을 더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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