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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 음식과 칼로리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음식물과 칼로리

2. 우리나라 국민들의 에너지의 섭취현황

3. 음식의 칼로리
1) 한식의 칼로리
2) 양식의 칼로리
3) 빵류의 칼로리
4) 간식의 칼로리
5)야채의 칼로리
6)과일의 칼로리
7) 곡류의 칼로리
8) 생선의 칼로리
9) 면류의 칼로리
10) 음료수의 칼로리

4. 칼로리 제거 요리법

5. 연령에 따른 영양권장량 및 건강 식단

6. 음식과 칼로리에 대한 Q&A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음식물과 칼로리

'요즘 칼로리를 지나치게 섭취해서 살이 쪄 버렸지 뭐야!'라느니, '저칼로리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칼로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도대체 칼로리란 무엇인가?
식품의 칼로리는 식품에 함유된 에너지 단위다. 에너지는 열량으로 표시되며, 1리터의 물의 온도를 섭씨 1도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1킬로칼로리(kcal)라고 한다.
식품에 함유되는 칼로리는 열량계 속에서 식품을 태워 발생하는 열량을 측정해서 구한다. 다만 우리들 몸에서는 칼로리가 높더라도 야채 등의 섬유 식품에 많이 함유된 셀룰로오스처럼 소화 흡수되지 않는 것도 있다. 또 단백질은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요소의 형태로 배출되기도 하는데, 이런 것을 감안해서 화학적인 연소 값으로 나타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해서 구해진 값을 영양소의 에너지 발생량으로 나타내어 식품의 칼로리로 표시하는 것이다.
탄수화물, 지방질, 단백질은 우리들 체내에서 단계적으로 분해되며 그 때 발생한 에너지로 여러 가지 생활 활동에 이용된다. 그러나 이들 물질은 지나치게 섭취하면 영양분이 지방으로 바뀌어져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의 원인이 된다. 그 때문에 식품의 칼로리 계산에 열심인 사람도 있다. 두부를 비롯한 콩류 식품은 비교적 저 칼로리지만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따라서 비만이 걱정되는 사람은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영실, 음식이 보약이다, 태웅출판사 (1998)
안미연,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가서원 (1996)
한영실, 칼로리 건강법, 현암사 (2000)
송병춘·맹원재,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건국대학교 출판부(1994)
http://my.dreamwiz.com/ziodic/kalyacha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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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210.104.17.25/~sh001126/noname1.htm
http://ho0.mytripod.co.kr/d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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