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수지리] 풍수지리와 인간생활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레포트로 정리가 깔끔히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일반적인 한국의 취락입지
3.풍수사상의 취락입지
4.택리지의 가거지원리
5.전통 취락의 변화
6.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농경생활 이래 한 지역에 정착하면서 그들 나름대로의 공동체(community)를 구성하여 왔다. 그리고 이러한 공동체를 구성하는데 있어 기본적이면서 동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은 독특한 주거공간이었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주거공간은 단순한 집(house)이라는 물리적 개념을 뛰어넘어, 지역의 자연․문화․역사적 특징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지리적 실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은 전통적으로 주거공간을 가장 본원적인 생활의 근거지로 여겼으며, 이러한 일련의 주거공간이 특정 지역에 형성되어 발생한 주거 공동체는 동일한 문화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현실적 공간이자 그 지역의 문화를 형성․유지․전승시키는 중요한 무대였다. 지리학에서는 이를 흔히 ‘취락’ 또는 ‘촌락’이라고 지칭한다. 특히 우리 민족은 자연친화적인 환경관을 지향하는 전통 지리사상을 발달시켜 왔으며 이를 토대로 주거 공동체의 입지와 발달을 도모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민족 전통 주거 공동체의 의미와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취락의 입지적 특성을 분석하는 작업은 전통 생활공간의 현대사회와 같이 기술의 발달이 현저하지 않았던 전통 사회에서는 상대적으로 인간이 자연에 의존하는 바가 컸으며, 이는 취락의 입지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