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양반전의 진정한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양반전의 주요등장인물에 따른 분석을 통한 양반전을 분석한다

목차

Ⅰ. <양반전>의 등장인물 연구
1. 양반
2. 군수
3. 천부

Ⅱ. <양반전>에 나타난 작가의식

본문내용

<양반전>은 조선왕조의 봉건체제가 하향의 징조를 드러내기 시작한 역사적, 사회적 국면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양반 내부의 심각한 계층분화, 천민의 부의 축적과 양반의 부의 위축, 천민의 신분 탈피 욕망, 양반의식의 타락 등 그러나 이와 같은「양반전」의 상대적인 사회적인 문제는 소설 유기체로 구조화되면서 별개의 의미 사실로서가 아니라 전체적인 의미로서 문학속에 내포되어 독자에게 감명을 주고 있다.
연암은 이처럼 사회에 뿌리깊게 만연한 양반 사회의 모순과 폐단을 날카로운 문체와 의식으로 고발하며 풍자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며 비판했다. 양반으로서 같은 양반의 부패와 타락상을 고발하고 혁신적 변화를 촉구한 연암의 문학은 실로 대단한 것이다. 그러나 양반전은 고관대작의 후손이며, 양반계급의 중심에 위치에 있는 연암의 '양반'이라는 신분과 곧, 작품의 한계와 맞닿아 있다. 연암은 양반이 양반으로서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 제대로 된 지도층으로서의 양반으로서의 도약하기를 소망했던 것이다. 연암은 단 한 편도 한글로 된 문학작품을 남기지 않았다. 이것은 그의 문학을 당대의 비(非)양반계층, 즉 하층민을 위한 글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신분의 장벽을 넘어선 인본주의의 발로가 아닌 반상의 엄격한 사회질서의 테두리 안에서 각자의 본분을 되찾는 것에 연암문학의 목표가 있는 것이다. 그것은 마지막에서 결국 천부가 양반의 꿈을 성취하지 못하는 것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