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등록일 2003.11.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라는 책의 독후감 형식으로 쓴 것입니다..
미국사가 주된 내용이구요..
도움이 되시길 ^^;;

목차

1.미국의 서부, 그 영원한 프런티어
2.미국식 민주주의- 그 시작부터 특별했나
3.미국의 남과 북 , 남북전쟁 & 지역정서
4.미국의 다문화주의
5.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본문내용

1. 미국의 서부, 그 영원한 프런티어.

일단 프런티어의 개념부터 정리해 보자. 프런티어 (frontier), 그 사전적 의미는 보통 '국경' 혹은 '국경지대' 이다. 또는 '변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국경'이든 '변경'이든 어느나라의 프런티어를 이야기할 때 굳이 원어 그대로 '프런티어'라고 하는 것은 어딘지 어색하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는 프런티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그다지 어색하지 않다. 왜 그럴까?
그 의미에 대해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미국에게 국경이란 정체적이지 않고 지극히 유동적인 것이었다. 미국 프런티어에 대한 월터 웹의 지적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미국인들은 프런티어를 그들 영역 안에 놓여 있는 것이지 나라의 끝 모서리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거기서 정지하라는 경계선이 아니라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는 관문이었다.'

이 말 한마디에 우리 모두는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우리,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은 국경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마음속에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유년 교육시절을 되새겨 보면 6.25, 38선, 남침, 북괴군 등 이러한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물론 남,북 화합이니 하면서 북괴군, 괴뢰군이란 단어도 없어진지 오래다. 그러나, 마음속에 남아있는 그러한 이미지들을 없애지는 못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