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과거제도] 고려시대 과거제도와 음서제도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쓰세요

목차

Ⅰ. 서론

Ⅱ. 고려시대의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의미와 역사
2. 과거제도의 도입배경
3. 과거제도의 종류
4. 과거의 체계
5. 과거제도의 관학화
6. 과거제도의 의의

Ⅲ. 고려사회의 음서제도의 실제와 그 기능
1. 음서제도의 성립
2. 음서의 종류와 그 사례
3. 음서의 시기 및 그 인원
4. 음서의 연령
5. 음서 출신자의 초직과 승진
6. 음서와 가문

Ⅳ. 과거제도와 음서제도의 비교
1. 음서출신자와 과거
2. 초임직의 비교
3. 음서수혜와 과거급제시의 연령비교
4. 승진과 역임관직의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먼저 科擧와 蔭敍에 대한 당시 사람들의 인식을 검토하면, 과거는 여러 가지 제한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능력위주의 선발을 표방한 제도이므로 관인이 되고자 하는 자는 일단 급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음서 역시 매우 떳떳한 입사수단이었다. 개인 묘지명에 음서로 입사했다는 사실을 당당히 밝히고, 자식들에게 음서를 준 사실 역시 구체적으로 적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다. 고려시대와 같이 혈통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에서 음서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자신의 혈통이 훌륭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고려시대에 중요한 인제 등용제도인 과거제도와 음서제도를 살펴보고 또한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Ⅱ. 高麗時代의 科擧制度
1. 科擧制度의 의미와 역사
과거제도(科擧制度)의 과거란 과목(科目)에 따라 선비를 거용(擧用)하는 관리등용시험으로서, 인재를 뽑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가 공인하는 시험 절차를 의미한다. 이러한 과거제도는 587년 중국 隋 나라의 문제(文帝) 때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과거제도는 능력을 기준으로 관리를 선발하는 방식으로서 당시의 귀족세력, 즉 신권이 강했던 시기에 문제가 왕(天子)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한 방법으로 혈통(血統)에 의한 관리등용(세습제)을 타파하고 개혁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隋 시대에는 다른 통로를 통하여 관리가 되는 사람이 더 많았으므로 과거제도가 주도적 인재 선발방식은 아니었다. 진정한 의미의 과거제도는 宋代에 와서 발달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