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현대민주주의] 민주주의를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한국사회가 시정해야할 모순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Ⅰ.민주주의의 기원과 특징
Ⅱ.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실태
Ⅲ.한국사회가 시정해야 할 모순 - 성차별
Ⅳ.성차별의 구체적인 예
Ⅴ.여성의 참여
Ⅵ.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Ⅶ.결론

본문내용

Ⅱ.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실태
이제 민주주의를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 한국사회가 시정해야할 모순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평등의 원칙에 해당하는 인권에 대해 이해해야한다. 인권을 존중한다는 것은 각 개인이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책임감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인간은 '인간'이기 때문에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 비록 권리가 개인들에게 부여되지만 인권은 개인주의를 장려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권은 다른 모든 인간들에 대한 존중심을 요구한다. 인권의 주요 적들은 인종차별주의, 외국인 혐오증, 성차별주의이다. 한마디로 말해, 자신과 다른 것들은 모두 혐오하는 태도들이다. 그러므로 인종차별주의와 성차별주의를 불러일으키는 낡은 사고와 선입견들에 대항하여 가차없이 싸워야 하며, 이것이 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모든 인류의 평등은 언제나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규정하는 기본원칙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물론 인간이 각자 다르기는 하지만, 모든 인류의 평등에 대한 이러한 인식이 없이는 인간은 사회 속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없다. 인간의 다양함은 일종의 부(富)이다. 자신과 다르다고 해서 다른 이들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사람들이 조화롭게 함께 사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대화의 문화와 민주주의에도 맞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가운데 한국사회가 시정해야할 가장 큰 모순은 성차별이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