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주의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개념정의
Ⅲ. 지역주의의 형태
Ⅳ. 지역주의의 추세
Ⅴ. 지역주의의 배경
Ⅵ. 결론

본문내용

‣지역주의(regionalism)란 지리적으로 인접하며, 공통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가지며, 경제적 긴밀도가 높은 특정국가들끼리 광역시장권을 형성하여 자유무차별원칙을 국지적으로 적용하려는 국제경제상의 흐름을 말한다.
‣지역주의에 상반되는 개념으로 다자주의(multilateralism)가 있다. 즉, 다자주의란 WTO체제 하에서 자유무차별원칙을 모든 국가에 적용시키려는 범세계적인 무역자유화의 노력이다. 따라서, 지역주의는 다자주의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그러면, 지역주의란 용어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원래 지역주의란 협의로 해석하면 주로 사적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 결과 야기되는 기능적 통합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경제통합은 시장통합의 조건과 형태를 사전에 상호 조정하여 광역시장권에 관한 공동운영규칙을 설정하는 제도적 통합을 말한다. 따라서 양자는 엄밀히 보면 차이가 있다. 그러나 ‘공동의 경제권’으로 접근한다는 점에서는 양자는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요즈음은 지역주의를 광의로 해석하여 기능적 통합과 제도적 통합을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바꾸어 말해, 경제통합은 지역주의의 부분집합인 셈이다.
‣그런데, 블록경제권 또는 경제적 블록화란 용어는 지역주의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원래의 의미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