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살인의 심리-영화 리플리를 보고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 감독 소개 및 작품배경
1. 감독 : 안소니 밍겔라 (Anthony Minghella)
2. 작품배경

Ⅲ. 줄거리

Ⅳ. 인물들의 심리
1. 리플리
2. 디키
3. 마지
4. 피터

Ⅴ. 범죄와의 연관성
1. 대량살인
2.동기 없는 살인
3. 쾌락살인
4.이욕(利慾)에 의한 살인
5.미성년자의 살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과제를 받고서 어떤 영화를 보고 해야하나 많은 고민을 하였다. 이미 많이 알려진 '일급살인'이나 '데드맨 워킹'과 같은 영화를 하기에는 새로운 것이 없을 것 같아서 다른 것을 찾아서 하기로 마음을 먹고 최근의 영화들을 보았다. 그중에서 기억에 남아있는 것은 '아이덴티티'와 '와일드카드'이다. 전자는 살인범은 살인범이다. 하지만 그는 다중인격의 소유자이다. 그래서 하나의 신체에 많은 자기가 있어서 어떤 자아가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모른다. 그렇기에 범정에서도 그를 무죄를 선언하게 된다는 영화이다. 예전에 "시드니 셀던"의 소설인 '텔미 유어 드림'과 비슷한 내용이다. 그리고 후자는 한때 모방범죄가 있을 만큼 범죄와 관련있는 영화이다. 이유없는 범죄를 저지를는 것이 그 주내용이다.
그러나 이 두가지의 영화는 범죄자를 주로 하는 영화가 아니다. '아이덴티티'의 경우는 범죄를 하는 원인과 결과를 모두 보여준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사회에서 보기 드문 경우이다. 그리고 '와일드카드'는 관점이 경찰이다. 그래서 자세히 범죄인의 심리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이 두 영화를 포기하고 다른 영화를 찾았다. 그리고 나서 생각해 낸 영화가 바로 '리플리'이다. 예전에 봤던 영화인데 범죄인과 그 주변의 모든 사람의 심리묘사가 잘 된 영화라고 생각되었고 그뿐 아니라 주인공도 완전범죄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 1999)
범죄심리학. 이명숙. 2003년 2학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