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초등학교 음악 수업의 실태조사 연구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6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음악감상 교육
2. 초등학교 감상교육의 기초
3. 관련 선행연구 분석

Ⅲ.초등학교 음악감상 교육의 실태조사
1. 설문조사의 개요
2. 설문내용의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음악에 의한 심미적 교육, 즉 예술교육의 일부로서의 음악교육은 문자나 언어 혹은 구체성을 띤 어떤 매체도 없이 직접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여 미적 정서를 기르는 힘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힘은 다른 교과의 교육에서는 찾을 수 없는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음악은 음을 통해 인간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조화로운 인격형성에도 크게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현행 6차 교육과정에서 음악교과의 의미는 풍부한 정서함양과 창의성 및 음악성 계발에 두고 있다. 그런데 정서를 함양시키고 창의적인 표현능력 및 음악성을 계발한다는 것은 음악을 듣고 경험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말하자면 이는 즉 청각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
음악감상은 단순히 '듣는 것'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능력」으로서 음악을 듣고 마음속으로 느끼고 이해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이며 감상의 소재는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모든 행위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음악감상은 인간적 자질 속에 잠재되어 있는 음악적 능력을 일깨워 순수하고 아름다운 음악세계에 자아를 공명(共鳴)시키며 깊은 예술적 감동을 얻게 하는 것이므로 음악의 미적 가치 발견은 감상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음악감상이 가지는 이러한 역할에 비추어 볼 때 학교의 음악감상 수업은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수단이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성인이 되면 음악을 연주하거나 작곡하기보다는 감상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므로 어린이들이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음악감상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감정적으로 메마른 아동들이 점차 늘어가는 시점에서 정서를 풍부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음악감상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