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문학] 한국 가면극의 기원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면극의 개념
2. 가면극의 기원
1) 산대, 나례 기원설
2) 기악 기원설
3) 부락굿 기원설
4)무당굿 기원설
5)카니발 기원설
6)처용 기원설

Ⅲ.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가면극의 개념 가면극이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신)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극으로 ‘가면희(假面戱)’, ‘탈놀음’이라고도 한다. 가면은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상함으로써 가장성과 신성성을 동시에 지닌다. 후대로 내려오면서 신앙가면으로서의 기능은 퇴색하고 놀이를 위한 예능가면으로 사용되었다. 가면극은 전승의 형태에 따라 서낭굿에서 유래한 가면극과 산대도감극 계통의 가면극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또한 지역에 따라 음악 장단・춤사위・연희 방식 등에서 약간씩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극의 내용과 주제면에서는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가면극을 지배 계층에 대한 비판 정신과 서민의 건강한 놀이정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민중연극으로 보았다.
가면이 연극에 사용된 것은 문명사회나 미개사회를 막론하고, 또 민족이나 시대의 고금을 초월하며,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원시사회에까지 미친다. 우리나라에 가면이 처음으로 보여지는 것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다운로드 맨위로